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정부, 보훈을 더 명예롭고 자랑스러운 것으로 만든다
작성자 : 이상은 작성일 : 조회 : 1,953
부서 기획재정담당관실
연락처 044-202-5215

정부,  보훈을 더 명예롭고 자랑스러운 것으로 만든다
- 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된  국가보훈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식 갖고 첫 회의 열어,
- 국가유공자 보상.예우 강화, 복지확대 등을 위한 ‘명예로운 보훈 5개년 계획’ 확정
- 정 총리, “올바른 역사인식과 정확한 안보현실 이해로 애국심 높이고 호국의식 고취해야”

□ 정부는 1.17(수)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국가보훈위원회를 열어 「명예로운 보훈 5개년 계획」을 심의?확정하고, 보훈문화 창달과 국민 애국심 함양방안을 논의하였다.

 ㅇ 2013년 11월, 국가보훈처 소속에서 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된 이후 처음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김재창 대통령 국가안보자문단위원 등 민간위원 15명*이 새로 위촉되었다.

    * 별첨참고 : 국가보훈위원회 민간위원(15명)

□ 5개년 계획*에 의하면, 앞으로 정부 주도로 국가유공자를 발굴하고, 국가유공자 보상금을 물가수준 등을 고려하여 인상하는 등, 보훈가족들의 영예로운 생활을 보장하기로 했다.

    * 별첨참고 : 명예로운 보훈 5개년 계획

 ㅇ 국가유공자의 특성을 고려한 보훈의료체계를 구축하고 보훈병원 병상을 1,400병상(기존 800병상)으로 확대하며, 급증하는 안장수요에 대비하여 국립묘지 안장능력도 확충할 계획이다.

 ㅇ 제대군인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2017년까지 제대군인을 위한 일자리 5만개를 확보하고, UN참전국과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공훈선양으로 보훈외교도 강화한다.

 ㅇ 이 외에도, 범정부적 ‘나라사랑 교육’, ‘태극기 달기 활성화’ 등을 추진하여 국민의 안보의식, 호국정신을 함양하기로 했다.

□ 정홍원 국무총리는 “국가보훈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이 국민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영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체라 할 수 있다”면서,

 ㅇ “정부는 조국의 자주독립, 국가안전보장,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한 국가유공자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하며, 국가유공자들이 상응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힘써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ㅇ 정 총리는 또, “튼튼한 안보는 국민의 투철한 애국심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면서,

 ㅇ “국민들이 올바른 역사인식과 안보현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애국심을 높이고 호국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였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