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 2018년도 제19회 보훈문화상 > 수상자 발표
작성자 : 김주환 작성일 : 조회 : 2,182
부서 선양정책과
연락처 044-202-5516

       < 2018년도 제19회 보훈문화상 > 수상자 발표

    - 보훈문화의 저변 확산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 발굴.선정
    - 예우증진, 교육문화 등 5개 부문 5팀 시상
    - 시상식, 12월 14일(금) 오전 10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

 

  □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2018년도 보훈문화상 5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 발표했다.

 

  □ 올해로 19회째를 맞는 보훈문화상 수상자는 ▲개인 부문 정상규 님 ▲예우증진 부문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 ▲기념홍보 부문 해명심의료재단 울산병원(이사장 임성현) ▲교육문화 부문 서울시립중랑청소년수련관(관장 박충서) ▲지방자치단체 부문에 경기도 오산시(시장 곽상욱)가 각각 선정됐다.

  . 개인부문 수상자 정상규 님은 “독립운동가” 앱을 최초 개발해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널리 알리는데 기여하고, 독립운동사 교양서적 출간 등 다양한 독립운동 관련 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 한국건강관리협회는 2002년부터 현재까지 약 8만여명의 국가유공자와 가족 등에 대해 무료건강검진과 사후관리를 실시했으며, 묘역정화활동을 비롯한 동절기 이불 지원 등 따뜻한 보훈을 실천하는 복지지원 사업에 기여하고 있다.

  . 해명심의료재단 울산병원은 보훈정신고취를 위한 울산시민 한마음 걷기대회를 개최해 왔으며, 지역 보훈행사에 의료진과 구급차를 지원하고, 호국보훈의 달 등을 통한 보훈선양활동과 홍보참여, 보훈대상자를 위한 원스톱 진료카드 도입과 전용창구 운영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 서울시립중랑청소년 수련관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나라사랑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내 중·고등학교와 연계해 나라사랑 관련 문화예술 진로탐색기회 제공, 지역사회 내 국가유공자 등을 위한 나라사랑 자선공연 행사 등을 추진해 청소년의 보훈정신을 함양하는데 기여했다.

  . 경기도 오산시는 6·25전쟁 당시 유엔군 첫 격전지인 죽미령 고개에 유엔군초전기념관을 운영하는 한편, 한국전쟁 체험박람회, 유엔군초전기념 및 스미스부대 전몰장병 추도식 행사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6·25참전탑과 월남전 참전탑 건립, 독립유공자 명예수당 지급 등 다양한 보훈사업을 통해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고 있다.

 

  □ 보훈문화상은 독립유공자와 참전유공자, 민주유공자, UN참전용사 등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하거나 공헌하신 분들을 예우하고, 그분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는 사업을 실시한 개인이나 단체의 업적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수여되는 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시상해 오고 있다.

 

  □ 시상식은 오는 12월 14일(금) 오전 10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수상자와 보훈단체장, 관련 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패와 상금 1000만 원이 수여된다.

 

  □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보훈문화상 수상자와 기관들의 사명감과 헌신이 우리사회에 보훈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분들을 더욱 적극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사회 각 분야에서 보훈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