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설문

국가보훈부(국문)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대한민국임시정부 선열 추념식 추념사

대한민국임시정부 선열 추념식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99주년을 맞아 조국 독립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신 선열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


  99년 전 선열들께서는 조국의 독립이라는 시대의 사명 앞에 
이념을 초월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수립하고 세계 만방에
독립국임을 천명하였습니다.


3. 1만세운동을 계기로 상해에 세워진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우리 민족에게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을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주었으며, 이후 해방될 때 까지 독립투쟁의 구심점이 되었습니다.


정부를 세울 땅조차 빼앗긴 상황에서 26년여 기간 동안 중국의 여러 지역을 옮겨가면서 독립을 향한 고난의 여정을 멈추지  않으셨습니다.


  새로운 나라의 주인은 반드시 국민이 되어야 한다며 ‘민주 공화제’ 라는 정부형태와 ‘대한민국’ 이라는 이름을 물려주셨습니다. 


  선열들께서 세우셨던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이제 곧 100주년을 맞이합니다.


  저희들은 선열들께서 남겨주신 자랑스러운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을 건립하고 있습니다.


체포와 투옥을 두려워하지 않고 치열한 독립운동의 현장에서 
불굴의 의지를 실천하셨던 선열들의 위훈을 널리 알리고 후세에 온전히 전하겠습니다.
 
  임시정부 수립일도 바로 세우겠습니다.   


최근 역사학계에서 사실관계 확인을 거쳐 제안한 것처럼 4월 11일로 바로잡고 내년부터는 바로잡은 날짜에 기념식을 시행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하겠습니다.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한 해 앞둔 오늘, 선열들의 거룩한 뜻을 마음에 새기며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시대의 사명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선열들께 존경과 추모의 마음을 바치며, 평안한 안식을 기원합니다.


2018. 4. 13.
국가보훈처장 피 우 진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