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설문

국가보훈부(국문)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선양활동 우수 보훈단체 시상식 격려사
선양활동 우수 보훈단체 시상식에 함께해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오늘 우수 보훈단체로 선정된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와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충북지부, 대한민국상이군경회,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에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각 단체 회장님과 지회장님, 그리고 회원 분들의 노고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보훈단체 회원 분들은 과거 우리나라가 겪었던 질곡의 세월을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목숨을 걸고 희생하고 헌신하셨으며, 이는 오늘의 번영된 대한민국을 이루는 토대의 중심이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를 실천하고, 최고의 예우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땅히 국민의 존경과 예우를 받으셔야 하지만, 국가와 사회를 위한 여러분의 헌신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고엽제전우회는 매년 명절과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보훈병원과 요양기관 입원 환자들에게 위문품을 전달하고 계십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임대료 인하 캠페인과 성금기탁, 해외 교민들에게 마스크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셨습니다.

무공수훈자회 충북지부는 11년째 ‘농촌일손돕기’ 사업을 추진한데 이어, 취약계층 도시락 배달과 미용 봉사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보훈단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상이군경회는 보훈병원에 입원중인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방역마스크 110만 장을 전달하셨으며, 월남전참전자회는 지난해 장마철 집중호우 피해 가구 지원 등 다양한 나눔을 실천하고 계십니다.

저는 여러분의 이러한 활동 하나 하나가 보훈의 가치를 드높이고, 보훈단체와 국가유공자에 대한 국민의 존경으로 이어지는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국가를 위한, 그리고 국민과 함께하는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 한 분 한 분을 세심하게 살피는 ‘든든한 보훈’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더욱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국가를 위한 헌신’의 발로는 애국심입니다. 여러분께서 직접 실천하신 애국이 국민들에게 온전히 기억되고 계승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보훈단체 역시 국민의 존경과 신뢰를 바탕으로 더 큰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통합의 구심점이 되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상황에서 여러 어려움이 있으시겠지만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우리 국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방역과 예방활동에도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다시 한 번 오늘 수상을 축하드리며, 각 보훈단체의 발전과 국가유공자 여러분 모두의 건강을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5. 7.
국가보훈처장 황 기 철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