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리집개선의견

국가보훈부(국문) > 이용안내 > 홈페이지개선의견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작성자, 내용, URL 정보 제공
동영상 자료가 올려진다면 참 좋겠습니다.
작성자 : 손*식 작성일 : 조회 : 936
우리선조 할배들의 지혜가 담겨지 전통무예는 보훈처에서 앞장서 홍보에 참여해주시기를 추천합니다.

무예 문화는 한 나라 국민 정신의 핵심입니다.

서양의 기사도(騎士道),중국의 무협 정신,


일본의 무사도(武士道). 어느 것 하나 무예와 연관되지 않은 것들이 없습니다.



무예를 한다는 것은 몸을 써서 직접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하며, 모름지기 무예인은 아는 것을 직접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십팔기는 더 이상 선조(先祖)들의 역사 속에 박제되어 있는 박물관의 유물이 아닙니다.
십팔기는 지금 여기에서 우리의 움직임 속에 살아 숨쉬는 ‘문화’입니다.
우리는 십팔기를 통하여 다양한 문화 운동을 하려고 합니다.
십팔기는 젊고 건강한 문화를 진작시키는 문화 운동의 기수가 될 것입니다.





민족 무예의 자존심


현재 우리 주변에서 다양한 무예를 보고 있지만 십팔기처럼 문헌적인 근거를 확실히 가지고 있으며, 우리 민족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한 무예를 찾기는 힘들다. 십팔기는 임진왜란(壬辰倭亂)과 병자호란(丙子胡亂)을 거치면서 국난 극복의 의지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되고 발전되었다.
일제에 의한 군대 해산이 있기전까지 십팔기는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수련하였던 국방 무예였던 것이다. 십팔기 중 하나인 본국검(本國劍)은 무예의 종주국이라는 의미의 ‘본국’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으며, 또 조선세법(朝鮮勢法: 예도)은 중국 측 문헌에까지 한국의 검법으로 기록하고 있다.







십팔기 홍보 동영상



출처 : 전통무예십팔기보존회 (http://www.18ki.org/)



LIST



52 KBS 뉴스라인 2004년 6월 14일 방송




*십팔기보존회(十八技保存會)
십팔기의 보존,연구,발전을 위해서 설립된 단체로 십팔기에 직접 참여하여 수련하는 사람뿐 아니라 십팔기의 보존과 발전에 동참하고자 하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십팔기 보존회에서는 정기적인 무예 발표회, 십팔기에 관련된 연구 지원, 연수회 개최 뿐 아니라 각종 행사에서 무예 시연회를 하며, 학생,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한 무예 교육을 통하여 십팔기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참고로행사 내용은 // 매월 2회 서울 경복궁에서 시연회를 하고있으며,, 9월 부터 각시,도,군별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문의
: 대한민국 전통무예 십팔기 보존회
운영위원회
//www.muyewon.net

사무국장 孫東換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