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터키.그리스 한국전 참전용사 현지 위로감사 행사 개최
작성자 : 최광윤 작성일 : 조회 : 2,960
부서 6,25전쟁60주년사업추진기획단
연락처 02-724-8310

터키.그리스 한국전 참전용사 현지 위로감사 행사 개최
 -  양국 한국전 참전용사에 감사 표명, 참전국과의 우호협력 강화 -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UN군참전.정전협정60주년을 맞아 “참전국과 함께 지켜온 60년 그리고 참전국과 함께 나아갈 60년”의 기반조성 및 참전국과의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한국 정부 주관으로 터키와 그리스에서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현지위로감사행사가 31일(토), 다음달 3일(화)에 각각 개최된다고 29일(목) 밝혔다.
 
□ 터키 참전용사 현지위로행사는 31일(토) 11시(현지시간) 이스탄불 컨벤션 센터에서 한국전 참전용사 등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며, 박승춘 국가보훈처장과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가 한국정부를 대표하여 터키와 한국전 참전용사에게 참전희생과 공헌에 대한 감사를 전한다. ‘경주-이스탄불 세계 문화엑스포 2013’ 및 해군 순항훈련전단 기항지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되는 이 위로연은 보훈처와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상호 긴밀히 협조하여 추진해 왔다.

   ○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터키 한국전 참전용사들과 함께 2일(월) 앙카라에 있는 한국전 참전비를 참배하고 이스메트 일마즈(?smet Yılmaz) 터키 국방부 장관을 만나 한국전쟁 당시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대한민국을 지켜 준 터키 정부에 감사를 표명하고 참전용사 초청 및 장학사업 등 국제교류 협력방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 그리스 참전용사 현지위로행사는 3일(화) 12시(현지시간) 아테네 장교클럽에서 한국전 참전용사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위로연 전에 박승춘 보훈처장은  드미트리스 아브라모풀로스 (Dimitris Avramopoulos) 국방장관과 한국-그리스간 장관급 회담을 갖고 참전으로 맺어진 양국 간의 교류협력과 우호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 박처장은 같은 날 18시 피르고스(Pyrgos)에 있는 한국전쟁 박물관을 방문하여 운영 실태를 확인하고 또 박물관장을 만나 현재 한국전쟁 참전용사 개인이 소유 및 관리하고 있는 박물관을 향후 한국정부 차원에서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 국가보훈처는 이번 터키와 그리스 방문을 통한 보훈외교 성과를 토대로 참전국과 참전용사의 도움으로 함께 지켜온 60년을 공고히 하고 함께 나아갈 60년을 잘 준비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