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개교 등 독도 역사?문화 교육 실시
작성자 : 김영진 작성일 : 조회 : 2,506
부서 나라사랑정책과
연락처 02-2020-5216

◇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응한 대국민 영토주권의식 제고 목적 ◇
◇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건립도 본격화 ◇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28일(목) 11시 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에서 독도학교 개교식을 거행한다고 26일(화) 밝혔다.

 ○ 독도학교는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응한 독도의 올바른 지식을 국민들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인식시키고, 체계적인 역사체험학습을 통한 국민들의 나라사랑 정신 및 영토 주권의식 함양을 제고하기 위해 개교하게 되었다.

 ○ 초대 교장으로 최근 몇 년간 뉴욕타임스 등 유력일간지에 독도 광고를 게재했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를 위촉하고 4월부터 독도가 명백한 우리나라 고유 영토임을 알리는 다양한 대국민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다.

 ○ 개교식에는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김능진 독립기념관장, 서경덕 독도학교 초대교장을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 및 독도관련단체, 독도학교 교육 참가자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독도학교는 연간 약 2,980명을 대상으로 초등단체 교육(1,500명), 가족과 함께하는 가족캠프(360명), 전시관 교육(960명) 및 독도 현장답사 교육(160명) 등 4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 자세한 내용 붙임참조

 ○ 또한 일반인들이 어디서든 참석할 수 있고, 독도와 독도학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유발?유지할 수 있도록 on-line 독도학교 홈페이지를 개설할 예정이다.

    - 독립기념관 홈페이지 가입자는 누구든 입교할 수 있으며, 활동 공약 지키기, 독도관련 소식 게재, 독도학교 off-line 교육 신청, 이벤트 참여 코너 등이 있다.
    - 내년부터는 on-line 활동가들 중 우수자를 선발하여 독도답사 기회도 제공한다.

 ○ 아울러 독도학교 운영 이외에「독도홍보 소책자」를 발간하여 독립기념관을 찾는 입장객에게 무료로 배부한다.

□ 아울러 올해는 울릉도에 민간인 신분으로 독도를 지킨 주역이었던 독도의용수비대원들을 기리는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건립이 본격화된다. '13년 설계 발주하여 2016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울릉군내 연면적 1,470평방미터에 총 공사비는 129억원이 투입되어 건립된다.

□ 국가보훈처는 앞으로도 일본의 역사 왜곡 및 독도 영유권 주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독도 바로 알기 교육사업 등 올바른 역사ㆍ문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