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국가보훈처, 광복 70년 기념사업 위한 서울시와의 공동업무협약(MOU) 체결
작성자 : 손순욱 작성일 : 조회 : 1,739
부서 나라사랑정책과
연락처 044-202-5516

 국가보훈처, 광복 70년 기념사업 위한 서울시와의 공동업무협약(MOU) 체결

 광화문광장에 ‘대형 태극기 게양대 설치’ 구현 및 서대문독립공원에 ‘독립의 전당’ 건립 사업 업무 협약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광복 70년을 맞이하여 광화문광장에 ‘대형 태극기 게양대 설치’와 서대문독립공원 내 ‘독립의 전당’ 건립을 광복 70년 기념사업으로 서울시와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업무협약(MOU)를 체결한다고 1일 밝혔다.


□ 이번 협약식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일(화) 17시에 서울시청 시장실에서 거행된다.


□ 광화문광장 대형 태극기 게양대 설치사업은 서울시와 공동으로 사업추진단을 구성하여 추진하게 되며, 6월 중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전문가 자문과 국민제안을 접수받아 광화문광장 주변 경관과 잘 어울리도록 오는 8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 그리고 광복 70년이 되는 날인 오는 8월 15일에 주요인사와 국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태극기 게양식을 거행하고, 이후에도 8·15 광복절 등 주요 국가계기행사에 국기 게양식을 거행하는 등 광화문광장이 나라사랑의 상징적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 또한, 서대문독립공원에 독립유공자 2만명의 위패를 모실 수 있는 ‘독립의 전당’을 건립하여 3·1독립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인 2019년에 개관할 예정이다.

  - 현재 서대문독립공원에 있는 독립관에는 순국선열 2800여위의 위패가 모셔져 있으나 장소가 협소하고 노후화되어 독립관 건물을 철거하고 재건축을 통해 봉안관을 대폭 확대하고 전시실, 교육장, 편의시설 등을 갖춘 ‘독립의 성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가보훈처와 서울시는 광복 70년 기념사업뿐만 아니라 보훈업무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