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일자리를 !
작성자 : 김지현 작성일 : 조회 : 2,436
부서 제대군인정책과
연락처 02-2020-5313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일자리를 !
- 8일부터 일주일간 「2013 제대군인 주간」 운영 -

◆ 제대군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존경과 감사를 표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 필요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2013년 제대군인 주간(8일(화) ~14일(월))을 맞이하여 제대군인 주간 선포식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고 3일(목) 밝혔다.

□ 「제대군인 주간」은?

 ○ 국가보훈처는 제대군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국민들로 하여금 이들에 대한 존경과 감사를 표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 제대군인 지원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2012년부터「제대군인주간」을 지정, 운영하고 있다.

   *  ‘제대군인 지수’ 조사(‘13.5. 국가보훈처) 결과 제대군인의 현실, 지원정책 등에 대한 사회적 공감이 낮아(48.2점) 국민인식 제고 필요성 대두, 제대군인의 취업률(52.6%)이 일반 남성 취업률(69.8%) 대비 상당히 낮아 범정부적 지원 절실
       * 붙임 <참고자료1> 참조

   ** 제대군인 지수 : 제대군인의 현실, 지원정책 등에 대한 국민의식을 수치화한 것
       * 붙임 <참고자료2> 참조
□ 2013년 「제대군인 주간」주요 행사
 
 ○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일자리를’ 이라는 슬로건 아래, 3가지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제대군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시켜 이들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위한 추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① 제대군인 스스로 자긍심을 느끼는 행사 ② 국민들이 제대군인에게 감사하는 행사 ③ 제대군인 일자리 확보를 위한 행사  
 
  ① 제대군인 스스로 자긍심을 느끼는 행사

   ▷ 첫날인 8일(화) 14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제대군인 주간을 선포하고,「제대군인 지원 유공업체 및 성공수기 우수자」시상식을 개최한다. 제대 후 어려움 속에서도 군 복무 경험을 살려 취?창업에 성공한 중?장기복무 제대군인(성공수기 우수자 11명), 제대군인 지원을 위해 노력한 기업체(7개)와 교육기관(2개), 우수 제대군인 단체(3개)에 시상과 감사패를 증정한다.
          * 붙임 <참고자료5> 참조

   ▷ 같은 날 15시에 “국민행복, 제대군인이 이끌어 갑니다” 캠페인을 펼친다. 군복무 중에는 나라를 지키는데 전념하고 전역 후에는 사회안전에 앞장선다는 취지로 청계광장에서 시청광장까지 퍼레이드를 한다. 이 캠페인을 시작으로 제대군인 단체와 지방보훈관서, 관련 기관 등이 함께 제대군인 주간 동안 전국 각지에서 방범활동, 거리 정화활동 및 4대악 근절 캠페인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부대행사로 당일 11시부터 청계광장에서 추억의 먹거리(군대리아, 건빵 등), 군복착용 체험, 전우 만남의 광장, 취업상담 및 적성검사, 영화상영 등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진다.
   ▷ 지방에서는 제대군인과 그 가족의 호국병영체험 행사(양주, 진해, 안동 등), 제대군인 초청 Movie Day(광주), 향군가족 한마음 대회(청주) 등을 실시한다. 

 ② 국민들이 제대군인에게 감사하는 행사

   ▷ 제대군인 주간에 대한 국민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9월에 실시한  ‘2013 제대군인 영상공모전’ 당선작 시사회를 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아르떼극장(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개최한다
   ▷ 감동과 재미가 있는 이야기 웹툰 공모전 ‘제대군인, 감사합니다’와 추억이 담긴 사진을 통해 제대군인의 매력을 뽐내는 ‘진짜 사나이! 제대군인 인증샷 콘테스트’가 10월 한달간 국가보훈처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 온라인에서 진행되며, 제대군인을 위한 특별 할인행사*도 이루어진다.
       * 롯데시네마(직영점) 1+1행사,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50% 할인
   ▷ 지방에서는 제대군인의 헌신과 감사 응원 메시지 ‘감사편지쓰기’(대전, 순천, 전주 등), ‘감사의 카네이션’ 패용(광주), ‘감사의 씨앗 나눔 캠페인’(서울) 등을 추진한다.

③ 제대군인 일자리 확보를 위한 행사

   ▷ 전국 6개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는
     - 중소기업청, 고용노동청, 산업공단 등과 협조하여 직접 현장을 찾아가서 현장체험, 간담회, 면접 등을 실시하는 「현장 방문 제대군인 구인?구직 행사」를 진행한다.
     - 제대군인 취업지원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제대군인 일자리 MOU체결 기업(115개) 및 각 군 전직 담당 등 제대군인 취업 관련자가 한자리에 모이는 만남의 장을 개최한다.
     - 수색 60사단(10.8)을 시작으로 군부대를 순회 방문하여 전역 예정 군인의 취업적성검사, 취?창업 상담 및 알선을 실시한다.

 □ 국가보훈처는 대한민국의 든든한 버팀목인 제대군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안보의 중요성과 나라사랑 정신 함양에 기여하고, 그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제대군인 주간(10.8~14)’ 법제화할 예정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