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보훈처 차장, 캐나다 한국전 참전 기념식 정부대표로 참석
작성자 : 전용진 작성일 : 조회 : 2,234
부서 6,25전쟁60주년사업추진기획단
연락처 02-724-8335

『보훈처 차장, 캐나다 한국전 참전 기념식 정부대표로 참석』
 ? 캐나다 국립전쟁기념비에서 23일(금) 11시 거행 ?
? 보훈분야 협력 방안 논의 및 보훈병원 참전용사 위문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정전 및 유엔군 참전 60주년을 맞아 캐나다 정부 주관으로 캐나다 오타와 국립전쟁기념비에서 23일(금) 11시(현지 시각) 개최되는「한국전 참전 기념식」에 최완근 국가보훈처 차장이 우리 정부 대표로 참석한다고 20일(목)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캐나다 전역의 참전용사 등 500여 명이 참석하며 최완근 차장은 이 자리에서 한국전 전사자를 추모하고, 참전용사의 숭고한 희생정신에 감사를 전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한-캐 양국 간 우호협력의 영원한 발전을 다짐하고, 참전용사들에게 명예와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캐나다 정부는 금년 한-캐 수교 50주년이자 한국전쟁 정전 60주년을 맞아 올해를 ‘한국전 참전용사의 해’로 선포하고, 지난 6월 3일에 매년 7월 27일을 ‘한국전 참전용사의 날’로 지정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또한 이를 기념하여 캐나다 현지에서는 참전용사들을 초청하여 참전에 대한 보은과 감사의 뜻을 전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특히,  60여 년 전 캐나다 군의 희생으로 이룩된 대한민국의 발전된 모습을 캐나다 국민들에게 소개하고 『한국전 참전용사의 해』를 홍보하기 위해 지난 4월 22일에 스티븐 블레니 캐나다 보훈부 장관, 월터 세미아뉴(LGen Walter Semianiw) 보훈부 차관보, 피터 스토퍼(Mr. Peter Stoffer) 하원의원, 신 케시(Mr. Sean Casey) 하원의원 등 주요인사와 캐나다 한국전 참전용사 37명, ‘The Canadian Press' 등 캐나다 현지 언론 4개 매체가 방한한 바 있다.
 
  한편, 최완근 차장은 방문 첫날인 21일(금)에는 매리 채풋 (Mary Chaput) 캐나다 보훈부 차관과 만나 오는 7월 정전 및 UN군 참전 60주년 계기 정부대표 초청 등 보훈분야 공동 관심 사항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6.22(토)에는 오타와에 위치한 펄리 리도 보훈병원(Perley Rideau Center)를 직접 찾아가 한국전 참전용사 25명을 위문한다.

  국가보훈처는 6·25전쟁 60주년을 맞아 2010년부터 국내외 참전용사들의 헌신에 감사하고 젊은 세대에게 6·25전쟁의 의미와 자유?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UN참전용사와 가족 재방한, UN참전국 청소년 평화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참전 21개국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건강상 이유로 방한이 어려운 참전용사에게 감사를 전하는 “참전국 현지 위로·감사 행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
  
  UN 참전국 현지 위로·감사 행사는 참전으로 맺어진 혈맹우의를 공고히 하고, 대한민국이 전쟁의 폐허를 딛고 이뤄낸 기적적 성취를 참전국 현지에 홍보함으로써, ‘잊지 않고 감사하는 나라’로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