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청소식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전남동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순천보훈지청) 김한희 순천보훈지청장님의 제93주년 3.1절 기고문 자료입니다.
부서 선양팀

 

 

 

3.1 독립만세운동 정신 계승을 통한

국격제고를!


 - 선진 대한민국으로 재도약의 계기 되길 -



                                                   김한희 순천보훈지청장




 2012년 임진년, 올해는 20년 만에 한 번씩 돌아온다는 4월 총선과 12월 대선 등 우리나라 미래의 향방을 이끌 사람들을 뽑는 중요한 해이다. 또한 반도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상 국제정세도 무시할 수 없는데, 최근 북한은 김정일 체제에서 김정은 체제로 변했으며, 지구촌 최강대국인 미국과 중국 또한 정권교체기를 맞는 등 요동을 치고 있다.


 “역사는 미래를 위한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과거 우리의 잠자는 역사를 통해 현재를 조명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지금으로부터 약 한세기 전,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의 강탈을 당했던 우리민족의 역사를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올해 3월 1일은 3.1절 제93주년이 되는 날이다. 그 당시 1905년에 우리나라의 외교권을 강탈한 을사늑약, 그리고 1910년 주권을 빼앗아 간 경술국치조약을 통해 일본 제국주의는 우리 민족을 무작위로 착취를 하는 암울한 시기에 처해 있었다. 이에 굴하지 않고, 우리 선열들은 국내외에서 민족의 자존을 지키고자 분연히 떨쳐 일어나 자주독립 의지를 세계만방에 알렸던 것이다. 



 3ㆍ1독립만세운동은 일제로부터 강제로 빼앗긴 국권을 회복하고, 민족의 정체성을 되찾기 위한 선열들의 거국적 항일 민족운동이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평화적 민족운동이었다.


 우리 민족은 3.1 독립만세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여 세계역사에서 유일하게 1950년에 발발한 6.25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된 국토에서 단기간에 눈부신 경제성장을 하여 전 세계가 놀란‘한강의 기적’을 이루어냈다. 또한 2006년 세계 평화 유지와 인류 복지의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한 국제기구인 국제연합(UN)에서 한국인 최초로 반기문(潘基文)씨가 제8대 국제연합 사무총장에 당선되었으며, 더불어 2010년 서울에서 의장국의 지위로 G20정상회의 개최하는 등 선진국의 반열에 오르게 된 우리나라의 저변에는 바로 3.1 독립만세운동 정신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이 역사적인 3.1절을 국경일로 정하고, 매년 기념을 하는 것은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