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청소식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서울북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e-좋은북부)삼일절 계기 지청장 기고문
부서 북부
선열들의 3·1정신을 조국통일의 기반으로...
 올해로 3·1운동이 일어난지 88주년이 되었습니다.
일본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국권이 침탈된 이후 조국독립을 위해 기독교, 불교, 천도교 등 종교계인사를 중심으로 온 겨레가 한마음 한 뜻으로 단결하여 1차세계대전 종전으로 조성된 유리한 국제상황과 성숙된 민족역량을 토대로 점화한 3·1운동은 연인원 2백만명 이상이 자발적으로 참가하여 거족적 항일운동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하지만 잔악한 일제의 탄압으로 독립을 이루지 못하고 우울한 식민통치가 계속되어 우리의 광복은 요원해지는 듯 보였으나,
평화적, 비폭력적인 3·1운동으로 우리의 독립운동은 질적 전환을 가져왔으며 중국 상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고 만주, 연해주 및 미주등지에서도 100여개 이상의 비밀결사와 무장독립운동단체가 조직되어 청산리, 봉오동전투 증 끈질긴 항일 독립운동을 전개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각 단체들은 효과적인 독립운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서로 통합하는 등 3·1운동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1945년 조국이 광복될때까지 국내·외에서 끊임없이 거족적 독립운동을 펼쳐갈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광복의 기틀이 마련되었던 것입니다.
제88주년 3·1절을 맞이하여 이와 같은 자주·독립의 원동력이 된 위대한 3·1정신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음미해보는 것은 비단 지금의 상황이 어려워서만은 아닐 것입니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역사속에서도 유사한 상황을 발전의 계기로 승화시키지 못하고 후퇴한 나라와 민족이더 많았었음을 우리는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너무나 잘알고 있습니다. 매년 맞이하는 3·1절이지만 그 의미와 교훈이 여전히 우리가슴속에 자리하고 있음은 이러한 까닭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하게도 우리 민족은 국가가 위난에 처했을때마다 본능적인 역사적교훈을 통해 이를 잘 극복해왔습니다.
지금 우리사회는 무한경쟁을 요구하는 국제사회의 냉엄한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국내적으로도 지역간, 계층간 갈등속에 오직 나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가치관의 팽배로 사회공동체가 지켜야할공동선이 무너지는 참담한 지경에 처해 있습니다.
88년전 이땅에 울려펴진 「대한독립만세」의 깃발과 함성을 회상하면서 3·1절을 전후로 전국각처에서 전개될 만세시위재현행사에 직접 참여하시어 새로운 감동을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잘아시다시피 3·1정신은 위기속에서도 하나로 뭉칠줄 알고 위기를 발전의 계기로 삼는 우리 한민족의 정신적 문화유산인 것입니다.
이러한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으로 최근의 경제위기는 물론, 민족화합과 조국통일을 이룩하는 것만이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과 독립정신에 보답하는 유일한 길이라 생각하면서 다가오는 3·1절을 뜻깊게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