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지방보훈청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서울지방보훈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서울)애국지사 생신 축하
부서 총무과
 서울지방보훈청에서는 1월 25일 생신을 맞이하신 김명수 지사님 댁을 방문하여 생신 축하 케잌과 꽃다발 그리고 감사의 뜻을 담은 작은 선물을 전달하였다.
  희망이 보이지 않던 암울한 시기에 조국독립이란 일념으로 신명을 받치신 지사님들의 고귀한 희생에 감사하고 이분들의나라사랑 정신을 이어받기 위하여 애국지사님의 생신일에는 간부 직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다.
  이번에 생신을 맞이하신 김명수 지사님은 경기도 옹진 사람이다. 함흥고등보통학교 재학중인 1944년 4월에 함남 선덕순소재의 일본군 비행장에 약 3개월 동안 근로 되었다. 이때 단파 라디오를 이용하여 함께 동원되어 온 학생들에게 임시정부의 방송내용을 듣게 함으로써 항일의식을 고양하였고, 또한 근로작업장에서 일본 천황에 대한 비판을 공공연히 행하면서 가혹한 노동착취에 항거하였다. 그리고 근로동원이 끝날 무렵 마련된 위안회 석상에서 일본가요 및 군가를 노래하기로 계획되었던 것을 학생들을 선동하여 조선 민요 및 애국가로 대신 부르게 하면서 일제 식민통치에 항거하였다.
  이러한 일로 일경에 피체되어 1944년 9월에 함흥지방법원에서 소위 황실에 대한 육해군형법 및 임시보안령과 보안법 위반등으로 징역 단기 1년 장기 4년형을 언도받고 인천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다 1945년 8월 15일 광복으로 출옥하였다.
  정부에서는 그의 공훈을 기리어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1977년 대통령표창)을 수여하였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