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청소식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경북북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안동)안동독립운동기념관 제1기 독립운동유적 해설사 양성교육 수료식 개최
부서 보훈과
 안동독립운동기념관에서는 지난 7월 13일부터 올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독립운동유적 해설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치고, 10월 26일(금) 17:30분에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안동독립운동기념관은 안동독립운동사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한 해설사를 양성하여 관람객들에게 질 높은 해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7월 13일부터 10월 26일까지 50명을 대상으로 “독립운동유적 해설사” 양성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 가운데 45명이 교육과정을 마치고 수료를 하게 되었다.   
유적해설사 양성교육은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는데, 기초과정은 7월 13일부터 8월 31일까지 총 8회, 심화과정은 9월 21일에서 10월 26일까지 총 6회에 걸쳐 매주금요일에 이루어졌다. 기초과정에서는 안동독립운동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으며, 심화과정에서는 안동과 서울지역 독립운동 유적지를 중심으로 한 현장교육으로 이루어졌다.  
제1기 “독립운동유적 해설사 양성” 교육을 마친 수료자들은 1차적으로 안동독립운동기념관에서 전시관 해설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념관은 수료생들이 해설을 할 수 있도록 전시해설에 대한 별도의 훈련과정(11월~12월)을 거쳐 2008년 1월부터는 본격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이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8년부터는 매월 1회 한국근현대사에 대한 기초지식과 “안동의 독립운동가” 즉 인물에 대한 지속적인 재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전문성 향상을 통해 해설봉사자로서의 역할 이외에 독립기념관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이들을 활용할 계획이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