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청소식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경북남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경주]우리고장출신 독립운동가-최해(崔海,崔海日)
부서 보훈과
경북 울진(蔚珍) 사람이다.
1915년 만주에서 신흥무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1919년 8월에는 서 일(徐一), 김좌진(金佐鎭)·계 화(桂和) 등과 함께 군정부(軍政府)를 조직하였다. 그리고 백두산 서남쪽 무송현(撫松縣)에서 대종교 간부들과 1919년 흥업단(興業團)을 조직하여 군자금 모집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서 일(徐一)·김좌진(金佐鎭)·이장녕(李章寧) 등과 함께 군정부의 명칭을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라 개칭하고 동사관학교 교관 및 여단장에 임명되어 사단장 김규식(金奎植), 연대장 정 훈(鄭勳), 연성대장 이범석(李範奭) 등과 함께 무력투쟁을 전개하였으며, 청산리독립전쟁에서 혁혁한 전공을 거두었다.
1923년 5월에는 연길현 명월구(延吉縣明月溝)에서 김규식·고 평(高平)·이범석·최준형(崔俊亨)·허승완(許承完)·정 통(鄭通) 등과 함께 고려혁명군(高麗革命軍)을 조직하고 총사령 김규식(金奎植)을 보좌하여 부관으로서 활약하였다. 일제가 만주를 석권한 1931년 이후에는 길림성(吉林省) 등지에서 대종교(大倧敎)를 시교하며 재만한인에게 민족의식을 고취시켰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기 위하여 1977년에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하였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