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남부보훈청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서울남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남부)우리고장현충시설_현충탑
부서 보훈과
 현충탑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산화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충의와 희생정신을 추앙하면서 동ㆍ서ㆍ남ㆍ북 4방향을 수호한다는 의미를 지닌 十(십자)형으로 된 탑이다.
 이 탑의 앞쪽에는 오석평판 제단이 설치되어 있고 제단 뒤쪽에는 헌시가 오석에 새겨져 있으며 제단 앞에는 향로와 향합대가 놓여 있다. 탑의 좌우에는 화강암 석벽이 펼쳐져 있으며 좌측석벽 끝에는 5인의 애국투사상이, 우측석벽 끝에는 5인의 호국영웅상이 각각 동상으로 세워져 있다.
 또한 탑의 내부에는 위패봉안관이 있고 위패봉안관 지하에는 납골당이 설치되어 있다. 이 탑은 화강암 돌 붙임 공법으로 1년여간의 공사 끝에 1967. 9.30. 준공 되었으며, 탑의 높이는 31m이다.
 현충탑 제단 오석에 새겨진 헌시는 이은상 선생이 지었고 박정희 대통령이 휘호한 헌시(일명"현충시"라고도 함)가 있다.

“여기는 민족의 얼이 서린 곳
조국과 함께 영원히 가는 이들
해와 달이 이 언덕을 보호하리라.“

 현충탑 좌우의 석벽은 제사지낼 때 제상 뒤편에 쳐놓는 병풍을 상징하는 것으로 높이 2.4m, 길이는 좌우 각각 23m이다.
 우측 석벽 면에는 6ㆍ25전쟁, 4ㆍ19의거, 조국건설, 영광, 애도 등을 상징하는 조각이, 좌측 석벽에는 항일운동, 8ㆍ15 광복을 상징하는 조각이 각각 정교하게 부각되어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고귀한 영령들의 위훈을 기리고 있다.
 현재 국립서울현충원에는 현충탑을 비롯하여 국가수호시설관련 8개소와 독립운동시설 3개소 등 총 12개소의 현충시설물이 놓여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