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남부보훈청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서울남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남부)우리고장현충시설_50년도 현지 임관 전사자 추념비
부서 보훈과
 
 6.25전쟁이 발발하자 창군 초기 지원 입대하여 군에 복무 중이던 많은 군인들이 현지 임관되었다. 이들은 전투에 참가하여 많은 전공을 올렸으나, 이들 중 377명이 전사하고 16명이 순직하였다. 그러나 전쟁이 끝난 후 이들의 값진 희생은 세월의 흐름과 함께 점차 잊혀져 갔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50년도 현지임관 생존 회원들은 전쟁 중 순국한 동기 회원들을 영원히 추모하고자 비를 건립키로 하고, 생존 동기생과 유족들의 성금을 접수하는 한편, 동 비를 국립묘지 내에 세울 것을 추진하였다.

 1971. 9. 1. 동 비의 건립에 착수하여 1971. 10. 20. 준공하고 현지임관 전사자 추념비라 명명하였으며`91. 9. 26. 개축하였다. 이 비는 높이 7m의 2개로 된 아치형으로서, 각 아치형 날개의 높이가 1.7m이고 비 아래쪽 기단은 폭이 6m이며 바닥 면적은 21.5㎡이다.

 이 비는 학도의용군 무명용사탑 좌측 공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 전면 에는 다음과 같은 비문이 새겨져 있고 후면에는 전사자 명단이 새겨져 있다.
"임들은
나라의 부름을 입어 창군하고
순국으로
침략을 막아
청사에 그 충의를 새기니
오늘은 겨레의 번영
내일은
조국의 통일을 보리라."
지하철4호선"동작"역 하차 ② ④번 출구로 나와 국립서울현충원에 가면 만날 수 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