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지방보훈청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서울지방보훈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서울)서울지방보훈청장 이달의 호국인물 현양행사 참석
부서 총무과
  장대섭 서울지방보훈청장은 5일 전쟁기념사업회(회장 김석원)주관으로 전쟁기념관에서 개최된『이달의 호국인물 현양 행사』에 참석하였다.
  전쟁기념사업회에서는 역사상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호국 인물을 선정하고 있으며, 이달의 호국인물에는『윤충 장군』이 선정되었다.
  윤충 장군은 백제의 충신 성충의 동생으로 백제 말 삼국의 격전지는 물론 당나라에까지 영토를 확장하여 백제의 국위를 크게 떨쳤다. 그는 642년 의자왕을 수행하여 미후성(獼猴城) 등 40여 개 성을 함락시킴으로써 낙동강 서안에 위치한 옛 가야지역을 대부분 점령했으며, 신라를 방어하는 전략요충지로 난공불락의 성으로 불리웠던 오늘날 합천에 위치한 대야성을 함락시키는 큰 전공을 세웠다.
  당시 대야성 전투는 백제가 사활을 걸고 국력을 결집한 전쟁으로 신라는 이 전쟁에서 김춘추의 사위였던 성주 김품석과 딸을 잃고 국가존망의 위기감속에서 대당외교를 시작했을 만큼 결과적으로 삼국통일전쟁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킨 전쟁이었다.

이후에도 윤충 장군은 해군을 이끌고 당나라 강남일대를 공격하여 월주(越州)를 점령하는 등 백제의 해외 영토 확장에도 크게 기여했으나 말년에는 간신 임자(任子)의 모함으로 파직되어 나라에 대한 걱정과 울분 속에서 세상을 떠난 충신이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