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청소식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경기남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선진수원)조성국 생존애국지사 생신 축하
부서 보훈과

  수원보훈지청(지청장 김영식)에서는 2007.1.23.(화) 11시에 우리고장 생존 애국지사인 조성국 지사를 방문하여 83번째 맞는 생신을 축하드리고 국가보훈처장 명의의 꽃바구니와 케이크 및 위문품을 전달하며 조국독립을 위해 헌신한 지사님의 건강을 기원하였다.

  조성국 지사님은 함남 북청(北靑) 출신으로 함남중학교에 재학중인 1944년 5월에 동급생들과 학생써클을 조직하고 삼구(三球)단파수신기를 제작하여 미국에서 보내는 "자유의 소리"를 청취하면서 독립사상을 길렀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식을 민중에게 계몽·선도하면서 일제의 패망과 조국독립이 다가왔음을 전파 활동하다가 일경에 발각됨으로써 피체되었다고 한다. 피체 후 그는 1944년 10월 12일에 함흥지방법원에서 소위 육해군형법 및 임시보안령 위반으로 징역 단기 1년 6월 장기 3년형을 언도받고 서대문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다가 1945년 8·15광복으로 출옥하였다. 정부에서는 그의 공훈을 인정하여 1990년에 건국훈장 애족장(1982년 대통령표창)을 수여하였다.

  특히, 조 지사님은 코리아 헤럴드 기자출신으로 고령의 연세임에도 대한 언론인 협회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