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청소식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전남서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밀크목포]함평군 공무원 탄력근무제 4월1일 시행
부서 총무팀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ㅡ출산 여성 공무원 근무여건 배려
 
함평군은 14일 "공직사회의 유연성을 높이고 여성 공무원의 근무여건 개선과 출산 장려를 위해 다음달 1일부터 탄력근무제(Flexible Time System)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탄력근무제는 법정근무 시간인 주 40시간, 1일 8시간 근무체제를 유지하면서 개인의 근무시간대를 정한 뒤 2시간 범위 안에서 출퇴근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제도이며 전국 시·군 가운데 함평군이 여성 공직자 출산장려와 복지후생을 위해 전국 최초로 도입하여 실시하는 제도이다.
시행대상은 임신. 출산 및 자녀교육 등의 사유로 기능직을 포함한 7급 이하 여성공무원이며 오는 20일까지 희망하는 직원의 신청을 받아 다음달부터 실시하고 활용상황 및 설문조사를 실시해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이번 탄력근제 시행으로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더불어 정부의 육아휴직 확대 등 출산장려 정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출산·육아 휴직 시 인사상 불이익을 우려해 출산을 기피해 온 여성 공무원들의 출산장려와 사기진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임신과 출산 및 육아 중인 여성공무원들이 휴직을 하지 않고 근무할 수 있어 육아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어 업무의 집중력이 높아지고 실질적인 출산여건 조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여성 공무원들이 육아휴직 및 탄력근무제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활기찬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고 설문조사 등을 통해 탄력근무제의 확대, 근무시간 단축제 도입, 여성우대 정책 등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탄력근무제를 비롯해 다양하고 유연한 근무형태가 활성화되면 공직사회의 유연성 제고와 함께 출산율 증가와 민간부문의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에도 적지 않은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