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지방보훈청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부산지방보훈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부산)제11회 구포장터만세운동재현행사 개최
부서 홍보교육팀
  부산지방보훈청과 북구청이 주최하고 낙동문화원과 북부교육청이 주관하는 제11회 구포장터 만세운동 재현행사가 2009.3.21(토) 구포시장 일대에서 성대하게 개최됐습니다.
  먼저 오전 11시 구포역 주변 구포장터3.1만세운동기념비 앞에서는 부산지방보훈청장과 북구청장, 관련 단체장과 일반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재현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그리고 오후 2시 구포시장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는 지역주민들과 학생들 5천여명이 함께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구포시장을 출발, 구포역 광장까지 행진하며 1919년의 감동을 재현했습니다. 이어 구포역 광장에 설치된 간이무대에서는 1919년 3월 29일 당시 구포장터만세운동의 경과를 재현한 재현극과 문화행사가 열려 선열들의 독립에의 의지를 기념했으며 오후 5시에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리는 추모제도 이어졌습니다.
  구포장터 만세운동은 1919년 3월 29일 구포장을 맞아 농민들과 장꾼, 노동자 등 1천 200여명이 대규모 만세운동을 벌이고 구금된 동지들의 석방을 위해 주재소를 습격하는 등 일제에 항거한 만세운동으로 김옥겸 선생 등 42명이 옥고를 치른 부산의 대표적 독립만세 운동의 하나입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