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청소식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강원서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당진 소난지도 의병항쟁 역사 백년, 성역화사업 추진
부서 보훈팀
올해로 100주년을 맞는 충남 당진군 석문면 소난지도(둠바벌) 의병항쟁 역사가 새롭게 조명된다.

일제에 맞서 의병투쟁하다 장렬히 산화한 의병 150인의 넋을 기리기 위한 소난지도 의병항쟁 추모행사가 3월15일 100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을 마련 영령들의 위훈을 기린다.

이 행사는 소난지도의병항쟁기념사업회(회장 이형구) 및 홍성보훈지청, 교육청과 함께 보훈단체와 문화예술단체, 학생,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다..

행사계획을 보면 의식행사전 한풀이 또는 살풀이춤으로 의병들의 넋을 기리고, 신양웅 교장(석문중학교)의 약사보고와 의병항쟁 공로자에 대한 감사패가 전달된다.

호서고등학교 연극부의 "항쟁추모연극"과 당진군립합창단의 "위령노래 제창", 안섬풍어당굿 보존회에서 마련한 "띠뱃 위령추모행사", 의병추모 백일장 시상 등이 열린다.

이날 군은 기념행사와 더불어 소난지도 의병항쟁 성역화 사업의 비젼을 제시하는 자리를 가졌다. 1단계 사업으로 추모탑과 광장을 조성하고, 2단계로 의병 사당을 건립해 위패를 모셔 위훈사업을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군이 올해 추진하는 1단계 소난지도(둠바벌) 의병총 성역화 사업은 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상징조형물인 추모탑의 건립과 경관 조성공사를 이번 행사와 때를 같이해 착공식을 가진다.

추모탑은 가로 12m, 세로 13.5m, 높이 19m의 크기로 포천석과 문경석, 청동, 스텐레스 스틸, 오석 등을 재질로 대지와 생성을 상징하는 사각형 기단과 하늘 및 완성을 의미하는 원형 참배단, 그리고 사람과 조화를 상징하는 삼각형 주탑을 기본패턴으로 구성했다.

또, 의병항쟁 전투장면을 묘사한 청동인물상과 의병들의 안식을 기원하는 석부조상이 함께 조각되며, 일몰과 야간을 위한 조명 설치로 살아있는 조형물 이미지를 연출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