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청소식

지(방)청소개

국가보훈부(국문) - 우리청소식(충북북부보훈지청)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3월의 우리고장 현충시설
충주보훈지청(지청장 윤건용)에서는 우리고장의 현충시설을 지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더불어 나라사랑의 교육장으로 활용하고자 매월 ‘이달의 현충시설’을 정하여 홍보하고 있다.
  이에 3월의 우리고장 현충시설로서 음성군 소이면 중동리에 소재한 ‘기미독립만세추념비’를 선정했다.
  소이면 한내장터는 1919년(을미년) 4월 1일 일제의 총칼 앞에 맨주먹으로 항쟁했던 3·1독립만세운동의 자랑스러운 사적지이다.
  1919년 3월1일 전국적으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은 한내에서도 김을경· 이중곤· 권재학· 추성열· 이교필· 이용호 등 애국지사들의 주도하에 시작돼 한 달 후인 4월 1일 한내에서 5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할 정도로 격렬한 독립운동으로 승화됐다.
  이 운동을 주도한 우국충절 열사들의 거룩한 독립정신을 선양하여 후세에 길이 전하고자 소이면 거주민과 출향인사 및 유족으로부터 모금한 성금을 근간으로 충청북도와 음성군으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아 총 1,2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1981년 2월 28일 높이 2.8m의 ‘기미독립만세추념비’를 건립했다.
  또한, 2001년 12월 25일 기존 추념비 상단에 높이 5m의 탑신을 추가 설치하고 ‘한천 3·1만세사적비’라 비명을 개칭함과 아울러 헌화 및 분향소를 마련하는 등 3·1공원으로 꾸며 지역민들은 물론 외지인들의 쉼터로 자리매김하였다.
파일
URL